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공고/IR자료

LAST DEPTH

KB스타리츠 상장과 주가 하락과 관련하여 드리는 말씀

  •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 2022-10-07
  • 조회수 426

KB자산운용 리츠운용본부장 임현규입니다.


KB스타리츠 주주분들께 우선 사과말씀 드립니다.

상장과 동시에 주가가 많이 하락해서 많이 놀라셨을거라 생각합니다.

저 또한 너무 어이가 없고 황망한 마음을 감출 수가 없었습니다.

금리인상 이슈와 주식 시장의 침체로 인해 걱정을 하기는 했지만, 이 정도로 주가가 낮아 질지는 예상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어제 주주분들로부터 항의 전화도 많이 받았는데 속상하신 마음을 알기에 죄송하다는 말씀만 드렸습니다.

걱정되시고 속상하신 마음을 알기에 이렇게 서신을 통해서라도 조금이나마 위안이 되셨으면 하는 마음으로 말씀 드립니다.


1. 기초자산의 가치 변동은 전혀 없습니다.

 

KB스타리츠 기초자산인 벨기에 노스갤럭시타워와 영국 삼성전자 유럽HQ의 자산의 가치는 IPO시와 전혀 변동이 없습니다.

 

최근 금리인상 이슈와 관련해서도 저희 기초자산은 영향이 없습니다.

벨기에 노스갤럭시타워는 최소 3년간은 대출금리의 변동없이 유지됩니다.(대출조건은 1.2%+유리보 조건인데, 대출 총액의 75%는 고정금리로 헤지되어 있어 변동성이 매우 낮습니다.)

영국 삼성전자 유럽HQ는 펀드 만기 기간까지 고정 금리 조건으로 유지됩니다.

 

최근 환율 인상은 오히려 KB스타리츠에 호재입니다.

KB스타리츠의 재무 가정시에 적용된 유로화 환율은 1,341원인데, 106일 기준 환율은 1,387원으로 약 46원이 인상되었습니다.

배당금의 80%는 헷지되어 있어 영향을 받는 것은 배당금의 20% 수준이지만, 환율 인상분만큼은 추가 배당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저희 기초자산의 최대 강점은 물가 인상분만큼 임대료가 인상되는 점입니다.

노스갤럭시타워는 벨기에 건강 지수에 따라 임대료가 인상되는데, 22년 상반기에만 6.5%가 인상되어서 23년 노스갤럭시타워의 임대료는 최소 6%는 인상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KB스타리츠 재무가정시 23년에는 2.11% 인상되는 것으로 가정하였기에, 23년도에 임대료가 6% 정도 인상되면 그만큼 배당수익율은 증가됩니다)

KB스타리츠 기초자산의 가치는 전혀 변동이 없기에, 최근의 이슈가 오히려 타 상장리츠와 차별화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2. 유통시장 투자자에 대한 IR을 지속적으로 하겠습니다.

 

KB스타리츠의 전체 주식수는 101,414,285주이며, 이 중 30,700,000(전체 주식수의 30.27%)는 공모로 모집했습니다.

1년간 보호예수가 적용되는 주식 70,714,285(전체 주식수의 69.73%)와 기관 청약 물량 중 주관사가 인수한 9,104,660(전체 주식수의 약 8.98%)를 제외하면 유통 가능한 주식수는 21,595,340(전체 주식수의 21.29%)에 불과합니다.

유통 가능한 주식수가 많지 않기에, 당장의 조급함으로 주식을 헐값에 처분하시려는 주주분들의 물량만 잘 방어한다면 주가는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을 거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배당주 공모 펀드를 운영하시는 운용사와 주요 투자 기관에 지속적으로 IR을 하겠습니다. , KB금융그룹 내의 연금과 신탁 운용부서 등에도 KB스타리츠에 투자하실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홍보를 하겠습니다.

 

3. 주주분들의 신뢰를 얻기 위해 보다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주주분들의 신뢰를 얻기 위한 방법의 하나로 매월 재무성과 지표를 홈페이지에 게시하겠습니다.

리츠는 매년 사업계획을 작성하고 주주총회의 승인을 받게 되어 있는데, KB스타리츠는 IPO전에 주주총회를 통해서 이미 2~3기에 대한 사업계획은 확정되어 있습니다.

이 사업계획대로 수입과 비용이 지출되는지, 주주분들이 매월 확인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와 별도로, 분기별로는 전체 자산에 대한 운용보고서도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신규 자산 편입과 관련해서는 이사회 산하에 투자삼의위원회를 구성해서, 사전에 주주의 의견을 청취하는 절차를 마련했습니다.

일단은 6(KB금융계열 4, 외부 2)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운영을 하면서 최대 10명까지 늘릴 계획입니다.

 

금리인상으로 채권수익률이 많이 오르면서 리츠에 대한 배당 매력도가 떨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KB스타리츠는 공모가 기준으로 약 8%에 가까운 배당률이 예상되는 리츠입니다.

금리 인상 속도가 빠르고, 주식 시장의 변동성이 크다 보니 상장된 리츠들 모두 고전하고는 있습니다만, 시간이 지나면 적어도 저희 KB스타리츠의 진정한 가치를 보여 드릴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주식창을 보시면 너무 속상하시겠지만, 단기적으로만 보시지 않으시면 분명히 좋은 성과로 보답 드리겠습니다.

저희 KB자산운용 리츠운용본부 직원 모두는 KB스타리츠의 성공을 위해서 정말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KB자산운용 리츠운용본부장 임현규 배상